windows10 알아두면 매우 유용한 4가지 꿀팁

windows10  사용 팁

windows10

전 세계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인구중

절반이상이 windows OS를 사용하고 windows OS 사용자 10명 중 7명은 윈도우10을 씁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windows 10 점유율은 증가할 것임은 확실합니다.

windows 10 업그레이드는 모두에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겠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충분히 가치가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windows10을 조금더 멋지게 활용할수있는 팁 5가지를 골라봤습니다

 

GOD MODE

'GOD MODE'는 윈도우의 숨겨진 기능 가운데 하나로,

모든 설정(기능)을 하나의 폴더에 모아서 보여줍니다. 실제로 windows10 에서 무진장 편한 기능입니다.

 windows10에서는 설정 항목이 '제어판'과 '설정' 둘로 분리되어 있는 windows10에서는 특히 유용합니다.

우선 바탕화면에 새 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GodMode.{ED7BA470-8E54-465E-825C-99712043E01C}'로 변경해주면됩니다.

그러면 제어판 닮은 아이콘이 만들어지고 더블 클릭하면 '갓 모드' 폴더가 열립니다.

폴더의 이름은 원하는대로 변경해도 상관없습니다.
갓 모드를 실행하면 윈도우10 1903 버전 기준 총 222개의 설정 항목과 기능이 나옵니다.

외장 저장 장치 설정을 하는 '디스크 관리' 같은 자주 사용하는 도구 접근이 쉽고 윈도우의 숨겨진 기능도 한번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모르는 와이파이 삭제하기

아파트, 다세대 주택에 거주할 경우 이웃집 와이파이가 내 컴퓨터 네트워크 목록에 나타나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겁니다.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10여개 이상 접속 불가능한 이웃집 와이파이가 나타나면 은근히 신경 쓰인다. 어떻게 하면 이 불청객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윈도우+X’키를 눌려 나오는 메뉴에서 ‘윈도우 파워셀(관리자)’를 선택하고 다음 명령을 차례로 실행한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 = block ssid = '삭제하고싶은 SSID' networktype = infrastructure

(예시 : add filter permission = block ssid = olleh_WiFi_2C87 networktype = infrastructure)

해당 와이파이가 삭제됐다면

이후 표시되지 않도록 하려는 액세스 포인트는 동일한 명령어를 반복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이 명령을 입력했을 때 오류가 발생해도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으니 겁먹지마세요.

마지막으로 해당 와이파이가 네트워크 목록에서 사라졌는지 확인해 봅시다.
show filters 입력
정상적으로 차단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차단 목록에 ‘olleh_WiFi_2C87’이 추가됐다.
만약 와이파이 이름을 잘 못 입력해 자주 사용하는 목록이 삭제됐다면

delete filter permission = block ssid = 표시하지 않을 SSID network-type = infrastructure

를 입력해 복원 가능하다.

간단힌 팁을 드리자면 위의 add 명령에서 ‘add’를 ‘delete’로 바꿨을 뿐입니다.


와이파이 수신감도 확인하기

명령어로 와이파이의 신호 세기, 전송 속도 같은 세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windows10은 와이파이 수신감도를 아이콘으로 좋고 나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mpt' 또는 'powershell'

을 실행하고

'netsh wlan show interface'

를 입력하면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의 신호 세기를 포함한 정보가 표시 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이상할 때 평소보다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면 하드웨어 문제라기보다 windows10 네트워크 기능을 먼저 의심해봐야 합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는 IP 주소와 공유기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구성 요소를 재설정 합니다.

(하지만 이놈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는 한번도 본적이 없는것 같네요...)
‘Win+X’ 키를 눌러 나타나는 메뉴에서 'window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netsh winsock reset
netsh int ip reset
ipconfig /flushdns
'netsh winsock reset' - windows10 'WinSock(Windows Sockets API)' 설정 정보를 초기화하

'netsh int ip reset'은 IP 주소 설정을 'ipconfig / flushdns'는 DNS 캐시를 각각 초기화

 

로그인 암호 입력 귀찮을 때

office, windrive 등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필요하고,

이 계정은 PC 부팅시 로그인 암호를 요구합니다. 컴퓨터를 켤 때마다 매번 입력해야 하니 여간 성가신 게 아닙니다.

그런데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굳이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win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엽니다.

그리고 netplwiz 를 입력하면 '사용자 계정' 이 실행 됩니다.

사용자 탭에서 암호 입력을 해제 할 계정을 선택하고

상단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을 해제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자동 재부팅됩니다.

이제 PC 부팅 시 로그인 화면이 아닌 바로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암호 입력 과정이 없으니 만약 외부에서 사용이 많다면 도난 등 정보 유출 위험이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PC 부팅 시 암호 입력 창이 다시 나오게 하려면 앞서 체크 해제한 값을 복구만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