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Flash Player 서비스 종료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어도비플래시플레이어 종료에 따른 삭제방법 및 웹브라우저별 계획

adobe flash player 삭제

2021년 01월 12일 부터 어도비플래시플레이어가 실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사용자들에게 통보 했습니다.

 

어도비는 2020년 12월 08일자 업데이트 릴리즈 노트에서

"오늘을 기해 중국 본토 이외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한 플래시 플레이어 정기 릴리스는 종료된다. 2020년 12월 31일 이후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은 중단되며 2021년 01월 12일부터는 플래시 플레이어에서의 플래시 콘텐츠 실행이 차단된다" 라고 밝혔습니다.

 

2017년 중반 어도비는 2020년 말까지 플래시 지원 및 어플리케이션 배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도비사의 발표에 따르면 플래시플레이어 중단의 배경은 HTML5, web GL, web assembly와 같은 공개 표준이 발전하고

성숙하면서 플러그인이 개척했던 기능들 중 많은 부분이 제공되고 따라서 그런 표준들이 웹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대안 이라는 것입니다.

 

단, 2000년대 초반 플래시가 보안취약점에 대해 엄청난 문제점을 드러냈다는 점 그리고 그 보안 취약점에 대한 수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특히 최악인 ZERO-DAY 유형의 취약성인 경우가 많았다는 점, 그로 인해 너무도 많은 콘텐츠 창작자와 사용자가 플래시 플레이어를 멀리하게 되었다는 점 등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등 주요 브라우저 제작기업들은 어도비의 2017년 7월 발표에 따라 플래시 플레이어 종료를 위한 각각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플래시 플레이어 기반의 웹 콘텐츠가 워낙 방대한 부분이기도 하고 또한 많은 부분이 웹브라우저에서 실행 되기 때문에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는 플래시 플레이어 종료 계획에는 엄청난 무게가 실려 있습니다.

 

각각 브라우저 플래시플레이어삭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 크롬 ( google - Chrome )

구글 - 크롬 ( google - Chrome )

구글의 크로미움(Chromium)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 01월에 나올 크롬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는 폐기 처분 대상으로 규정되어 로딩이 차단될 예정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크로미움 프로젝트를 통해 크롬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Edge)의 기반이 되는 기술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2021년 01월에는 01월 19일로 예정된 chrome 88 출시와 함께 플래시 지원을 완전히 없앨 계획입니다.

구글은 "chrome 88+에서는 더 이상 엔터프라이즈 정책으로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정할 수 없다" 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 엣지 & 익스플로러 ( Edge & Internet Explorer )

마이크로소프트 - 엣지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 microsoft - Edge and Internet Explorer )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엣지는 이제 완전히 크로미움(Chromium)에 의존하고 있고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는 기업을 위한 구형 기술의 최종 보루로서만 유지되고 있기(사실상 기술지원은 없다...) 때문에 플래시 종식으로 가는 길이 좀더 복잡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취할 단계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밝히기보다는 문제의 근원인 어도비플래시플레이어를 윈도우에서 삭제 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도비사는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라"고 말하면서도 플래시를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제거해 주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하단에 삭제 프로그램 다운로드 첨부해 두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종 계획안은 2020년 09월에 발표된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진행중인 이 발표 내용에는 기업을 대상으로 계획하는 것은 무엇이며 윈도우에서 어도비플래시를 어떤 식으로 제거할 것인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도비 플래시 플래이어 설치 제거 업데이트를 2021년 상반기 윈도우OS 업데이트 및 윈도우server 업데이트 서비스(WSUS)를 통해 선택적으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되, 업데이트 서비스진행 뒤 몇 달 후에는 선택적이 아닌을 권장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플래시 설치 제거 업데이트는 2020년 10월 말 window 카탈로그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개인이나 IT 관리자가 즉시 직접 다운로드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모든 윈도우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여름 중에 최초 2015년 버전의 Edge와 Internet Explorer로부터 어도비 플래시 지원을 남김없이 제거할 예정입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의 동작과 구체적으로 관련된 API와 그룹 정책,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윈도우 10의 최신 누적 업데이트를 통해 OLD-Edge와 Internet Explorer 11으로부터 전부 제거 됩니다.

이와 동시에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제거용 업데이트가 윈도우10 누적 업데이트 또는 윈도우8.1 월간 롤업에 포함됩니다. 다시말해 어도비 플래시가 자동으로 삭제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모질라 - 파이어폭스 ( mozilla - Firefox )

모질라 - 파이어폭스 ( mozilla - Firefox )

간단한 방식으로 어도비 플래시 지우기에 나선 모질라(mozilla)는 릴리스 일정 상 2020년 12월 15일에 출시 예정인

Firefox 84는 플래시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년 01월 26일 릴리스 예정인 파이어폭스 85는 플래시 지원 없이 출시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모질라의 파이어폭스는 매우 간단하네요 ㅎ

 

애플 - 사파리 ( apple - Safari )

애플 - 사파리 ( apple - Safari )

2020년도 리프레시 버전으로서 2020년 11월 MacOS 11 (bigSur) 업그레이드에 포함되어 이전 MacOS 버전인

Catalina 버전과 Mojave 버전 사용자에게 업데이트로 제공된 safari14에는 플래시 플레이어와 연동된 콘텐츠 실행 기능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브라우저 업체들 중 가장 먼저 플래시플레이어 지원을 모두 없앤 것이 애플이라것에 그리 놀라운 사실은 아닙니다.

매우 오랬동안 애플과 플래시의 관계는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iOS는 플래시 없는 운영 체제가 아닌 적이 없없었고 MacOS에서 조차 어도비플레이어 플러그인 포함이 중단된 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어도비플래시플레이어 삭제 프로그램 다운로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Uninstall download 페이지

이러한 브라우저의 지원이 아닌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PC에서 삭제 하실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플레시 플레이어 삭제 프로그램 Uninstall Flash Player 를 이용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 할 수 있는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PC에 설치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버전과 컴퓨터 OS 및 삭제하고자 하는 웹 브라우저를 확인 한 후 사용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페이지 바로가기
 

2021년 01월 19일 현재 시점으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의 모든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사용중에 생기는 오류나 충돌 문제는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OS)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버전 등에 속해 있는 다양한 어플리캐이션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데, 각 웹브라우저에서 제공되는 삭제 프로그램 또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제공되는 삭제 프로그램(UnInstaller Flash Player)를 이용하여 삭제하여 보다 쾌적하고 오류없는 PC 사용 되시길 바랍니다.

 

Adobe Flash player 삭제 관련 유투브 영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