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005380) 주가 전망 및 종목 분석 (아이오닉5 필두로 사업구조 변화)
- 주식투자
- 2021. 2. 27.
현대차(005380) 기업정보 및 종목 분석
기본기업정보
대표이사 | 정의선 / 하언태 |
구상호 | |
설립일 | 1967년 12월 29일 |
상장일 | 2074년 06월 28일 |
종업원수 (2020년 09월 기준) | 70,593명 |
홈페이지 | www.hyundai.com |
주소 | 서울 서초구 헌릉로 12 |
주요품목 | 자동차(승용차, 버스, 트럭, 특장차) 자동차부품, 자동차전착도료 제조, 차량정비 사업, 항공기, 부속품 도소매 / 별정통신, 부가통신, 부동산 임대 |
기업개요 및 현황
완성차 생산 및 금융, 철도제작 사업 영위
- 국내 1위의 완성차 생산 업체이며, 종속기업들을 통해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의 금융 사업과 철도 제작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로템 등의 국내 기업과 중국, 인도, 미국, 베트남, 독일 등 전 세계의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100여 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19년 현대/기아자동차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719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5위를 기록하였음.
성장 및 수익 상승 전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의 수출 부진과 용역수입 축소, 금융부문 정체에 따라 로열티 및 건설계약수익 확대에도 전년동기대비 외형 축소.
- 원가율의 하락에도 판매보증비용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외환관련 손실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글로벌 경기 회복 등을 통해 EV 판매 호조와 신차 효과를 통해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플랫폼 통합, 제품 믹스 개선으로 수익성 상승 또한 기대됨.
Financial Summary
동일업종 업체현황
(단위 : 백만원)
주요 주주 현황
보유지분(지분율) | 주주명 | 대표자 | 관계 |
45,7820,023 (21.43%) | 현대모비스(주) | 정의선 / 박정국 | 본인 |
24,506,007 (11.47%) | 국민연금공단 | 김용진 | 5% 이상 주주 |
11,395,859 (5.33%) | 정몽구 | ||
5,598,478 (2.62%) | 정의선 | 임원 | |
756,195 (0.35%) | 우리사주조합 |
주요 공시 정보
2021-02-23 | 현대자동차(주) 주주총회소집결의 |
2021-02-18 | 현대자동차(주) 기업설명회(IR) 개최(안내공시) |
2021-02-09 | 현대자동차(주) 기업설명회(IR) 개최(안내공시) |
2021-02-09 | 현대자동차(주) 기업설명회(IR) 개최(안내공시) |
2021-02-08 | 현대자동차(주)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
2021-02-01 | 현대자동차(주)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
2021-01-26 | 현대자동차(주) 현금현물 배당 결정 |
2021-01-26 | 현대자동차(주) 현금현물 배당 결정 |
매출실적
(기준일 : 2020년 09월 30일)(단위 : 백만원)
종속회사 현황
(기준일 : 2020년 09월 30일)(단위 : 백만원)
재무분석
연간 재무제표
(단위 : 백만원)
3월말부터아이오닉5 모멘텀시작
현대차에대한투자의견BUY와목표주가30.5만원을유지한다. 기대치에부합한4분기실적후애플카이슈로주가가단기급등한후, 이슈잠복과환율하락, 그리고코나EV 리콜비용에대한우려들로최근주가가지지부진한상황이다. 하지만, 판매회복/믹스상향에기반한실적개선및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부문에서다수의성장기회라는펀더멘탈강화는여전히진행중이다. 특히, E-GMP의상품성을가늠할수있는아이오닉5가3월말유럽부터출시되고, 이후한국/미국에투입될것인바주가도시기에맞춰관련모멘텀을반영할것이다. 그이전에현대차를저점매수할필요가있다.
아이오닉5 공개: 72.6kWh와58.0kWh의두가지 모델로 출시. 5천만원대의 놀라운 가격
현대차는2월23일아이오닉5를온라인공개했다. 아이오닉5는전기차전용플랫폼인E-GMP를첫적용한모델이다. 아이오닉5는롱레인지(72.6kWh 배터리, 1회충전시주행가능거리는430km)와스탠다드(58.0kWh)의두가지모델로출시되고, 가격은롱레인지기준으로5,000만원초~중반이고, 스탠다드는이보다낮을것으로예상된다(미확정). 외관적인특징은기하학적알고리즘을디자인화한파라메트릭픽셀(Parametric Pixel) 디자인을전조등/후미등/휠/충전구등에적용하였다. 전면은얇은전조등을좌우로길게배치했고, 상단부전체에는클램쉘(Clamshell) 후드를채택해하이테크적이미지를강조했다. 축간거리도3,000mm로길어넓은실내공간을확보했으며, 20인치고인치휠및디지털사이드미러도적용되었다. 또한, 루프전체를고정유리로적용하고, 선택사양으로비전루프(프레임없이하나의큰유리패널로천장을장식) 및솔라루프채택이가능하다. 실내적인특징은긴축간거리와플랫플로어(Flat Floor)를통한넓은공간감과12인치클러스터및인포테인먼트시스템화면을하나의유리로덮는일체화한실내디스플레이이다. 새롭게채택된유니버셜아일랜드(Universal Island, 이동식콘솔)는스마트폰충전과작은수화물수납이가능하고, 후방이동을통해뒷좌석승객도활용이가능하다. 앞좌석에는릴렉션전동시트가장착되고, 앞좌석두께도30% 줄여뒷좌석의공간을확보했다. 적재공간과관련한가장큰특징은엔진룸자리에앞쪽트렁크(Front Trunk)가적용된것이다.
아이오닉5의의미: 미래차에적용될E-GMP의상품성테스트
현대차의향후수년을좌우할핵심변수는전기차전용플랫폼인E-GMP이다. 현대차는E-GMP를활용해2025년까지23종의전기차를출시하고, 연간100만대이상의판매를목표중인데, E-GMP 기반의첫전기차모델이바로아이오닉5이다. 아이오닉5의성공여부는E-GMP에대한상품성을평가하면서전기차시장에서현대차의입지를예상해보는단초가될뿐만아니라, HW 플랫폼으로서의경쟁력을기반으로SW/서비스기술력을더할경우모빌리티시장으로확장할수있는역량에대한가늠자도될것이다. 마지막으로자율주행전기차시장으로의진입을노리는다수의IT업체들로부터는HW 제조역량에대한평가를받는계기인바, 향후모빌리티파운더리(완성차위탁생산) 및서비스사업의파트너로서의매력을가늠해볼수있는시험대가될수있다. 향후있을수있는협상과정에서의협상력에도영향을줄수밖에없다. 즉, 아이오닉5의성공은E-GMP의상품성매력증가, 그리고현대차의전기차/자율주행차시장에서의위상강화에기여하는중요한촉매이다.
3월말부터아이오닉5 모멘텀시작
현대차에대한투자의견BUY와목표주가30.5만원을유지한다. 기대치에부합한4분기실적후애플카이슈로주가가단기급등한후, 이슈잠복과환율하락, 그리고코나EV 리콜비용에대한우려들로최근주가가지지부진한상황이다. 하지만, 판매회복/믹스상향에기반한실적개선및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부문에서다수의성장기회라는펀더멘탈강화는여전히진행중이다. 특히, E-GMP의상품성을가늠할수있는아이오닉5가3월말유럽부터출시되고, 이후한국/미국에투입될것인바주가도시기에맞춰관련모멘텀을반영할것이다. 그이전에현대차를저점매수할필요가있다.
아이오닉5의의미: 미래차에적용될E-GMP의상품성테스트
현대차의향후수년을좌우할핵심변수는전기차전용플랫폼인E-GMP이다. 현대차는E-GMP를활용해2025년까지23종의전기차를출시하고, 연간100만대이상의판매를목표중인데, E-GMP 기반의첫전기차모델이바로아이오닉5이다. 아이오닉5의성공여부는E-GMP에대한상품성을평가하면서전기차시장에서현대차의입지를예상해보는단초가될뿐만아니라, HW 플랫폼으로서의경쟁력을기반으로SW/서비스기술력을더할경우모빌리티시장으로확장할수있는역량에대한가늠자도될것이다. 마지막으로자율주행전기차시장으로의진입을노리는다수의IT업체들로부터는HW 제조역량에대한평가를받는계기인바, 향후모빌리티파운더리(완성차위탁생산) 및서비스사업의파트너로서의매력을가늠해볼수있는시험대가될수있다. 향후있을수있는협상과정에서의협상력에도영향을줄수밖에없다. 즉, 아이오닉5의성공은E-GMP의상품성매력증가, 그리고현대차의전기차/자율주행차시장에서의위상강화에기여하는중요한촉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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