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아무리 양치해도 지워지지 않는 입냄새는 왜 나는걸까?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매일매일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본인도 몰랐던 나의 입냄새에 민감해 지기 시작했다. 마스크 속에서 퍼지는 본인의 입냄새에 깜짝깜짝 놀라는 사람들이 꽤 많이 생겨나고있다. 분명히 구석구석 혓바닥까지 깨끗하게 양치를 했는데 왜 입냄새가 날까? 입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은 잇몸 질환, 구강건조증, 충치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 외에도 특정 음식들과 흡연등을 통해 입냄새가 날수도 있다. 

 

양치해도 없어지지 않는 입냄새

양치를 아무리 해도 치아나 잇몸사이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다. 박테리아가 쌓이면 입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이 생산되는데, 양치질로 이 냄새를 대부분 제거 할 수 있지만 근복적인 원인이 입 안에 있지 않다면 단순히 양치질로 입냄새를 제거할 수 없다.

 

충치 및 잇몸 질환

입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치아에 있는 충치나 잇몸 질환 속에 숨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양치를 할 때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구강건조증

침은 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입 안의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씹고, 삼키고, 말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입 안의 박테리아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음식 입자를 입 밖으로 씻어내며 입 안의 수분을 유지시켜준다.

침샘에서 충분한 침이 나오지 않으면 입 안이 건조해질 수 있다.

입 안이 건조하면 치아에 더 많은 박테리아가 축적될 수 있다.

이는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고,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약물 복용, 흡연, 음주는 구강건조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소화 장애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과 위산의 역류는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또한 속 쓰림과 입 안의 신맛 또는 쓴맛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외에 당뇨병, 신부전, 간질환, 위궤양, 장폐색 등으로 인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음식

양파, 마늘과 같은 일부 음식은 양치 후에도 입냄새로 남아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마늘을 먹으면 입 안의 마늘 냄새가 없어지는 데 하루 또는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의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펍메드에 따르면 사과, 상추, 박하잎 등이 마늘로 인한 입냄새를 없앨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은 코나 부비동의 염증으로 분비물이 증가하고, 이 분비물이 코 뒤로 넘어가는 질환이다.

분비물은 박테리아를 끌어당길 수 있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축농증, 감기, 독감, 인후염 등이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

흡연은 담배 연기를 입 안에 오래 남게 함으로써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입을 건조하게 하고, 잇몸 질환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건조한 입과 잇몸 질환은 모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실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

1. 충치나 잇몸 질환이 원인일 경우 즉시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한다

2. 1년에 1회정도 스케일링을 하고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잘 배워 항상 입 안을 깨끗이 한다

3. 양치질을 할때 혀를 닦는 습관을 들인다

4. 양치후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 입안을 깨끗이 할 수 있는 보조적인 도구를 사용한다

5. 보조적으로 침의 분비량을 늘릴 수 있는 껌 등을 씹거나 구강청정제 등을 사용한다

 

미국 치과협회는 하루에 두 번 불소치약으로 양치하고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을 추천했다.

또한, 설탕이 든 음료와 간식을 제한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과 치료를 받을 것을 권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