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콩의 영양분을 최대한 많이 섭취하는법

콩은 영양분이 풍부하기로 매우 익숙한 식품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양은 운동선수들이 많이 먹는 닭가슴살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100g 기준으로 봤을때 대두의 경우 34g, 닭가슴살의 경우35g으로 거의 같은 양이 측정됩니다.

soybean

또한 콩에 포함된 영양소인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을 확장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콩 속에 든 이소플라본은 콩을 볶았을 때 특히 많아진다는 연구 결과 발표도 있습니다.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주나미 교수, 신지훈 박사팀은 검정콩의 한 종류인 쥐눈이콩을 볶고, 삶고, 찌고, 압력가열하는 등 4가지 방법으로 조리를 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쥐눈이콩을 200의 팬에서 5분간 저으며 볶고 불린 콩을 냄비에 넣어 16분간 삶고 불린 콩을 채반 있는 찜 냄비에 넣어 찌고 불린 콩을 압력 냄비에 넣고 125에서 5분간 가열한 뒤 콩의 이소플라본 함량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볶은 콩의 경우 759.49/g, 압력조리한 콩에는 725.12/g, 삶은 콩에는 591.5/g, 찐 콩에는 511.61/g의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었습니다. 같은 종류의 콩을 볶을 때가 찔 때보다 이소플라본 함량이 48%나 많아진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소플라본은 물온도조리 시간 등에 따라 구성 물질 비율이 변하는데, 볶을 때 가장 좋은 결과가 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입니다.

 

콩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압력조리 시 가장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콩의 건강 효과를 크게 누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콩을 볶아 가루를 내서 여러 요리에 활용하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