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수박의 효능, 수박먹을때 주의 할점

여름철 가장 인기있는 여러가지 과일들 중 단연 최고의 인기 과일은 수박입니다. 매년 여름 먹는 수박이지만 어떤것은 맛있고 어떤 것은 싱겁고, 싱싱하지 못하고, 등등 마치 뽑기를 하듯이 수박을 구입하였습니다.

이제 아래의 몇가지 사항들을 읽어보시고 항상 맛있는 수박을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

수박을 고를 때는 몇 가지 지침을 따르면 좋습니다. 아래는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 몇 가지입니다:

1. 크기

수박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큰 수박이 더 맛있는 것은 아니며, 작은 수박도 맛이 좋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박이 신선하고 익은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2. 무게

수박을 들어보고 무게를 확인해보세요. 맛있는 수박은 무게감이 있고, 비교적 무거운 편입니다. 수박이 가벼우면 신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색상

수박의 외부는 밝은 초록색에서 짙은 초록색으로 변화합니다. 수박의 외부는 페인트처럼 매끄럽고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수박의 표면에 찌그러짐, 찢어짐 또는 부스러짐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무늬

수박의 외부에는 짙은 초록색 무늬가 있어야 합니다. 이 무늬는 수박이 햇볕을 받으면서 잘 익어감을 나타냅니다. 너무 연한 무늬는 수박이 아직 익지 않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5. 땀 방울

신선한 수박은 외부에 작은 물방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물방울은 "땀"이라고도 불리며, 수박이 신선하고 익은 증거입니다.

6. 소리

수박을 두드려보세요. 익은 수박은 소리가 둥글고 허무하지 않고 단단하게 들리는 반면, 아직 익은 수박은 소리가 빈틈없이 맑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팁을 따르면 신선하고 맛있는 수박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각 수박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지침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수박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제철수박의 효능

수박은 맛있는 과일이라는 대명사에 가려지긴 했지만 사실 수박은 맛 외에도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수박의 주요 효능 몇 가지입니다

1. 수분 공급

수박은 약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체내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수분 섭취를 돕고,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 작용: 

 

수박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및 미네랄 공급

수박은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건강한 피부, 강한 뼈와 근육, 정상적인 심장 기능 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4. 소화 개선

수박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 섬유는 정상적인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체온 조절

수박은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수박을 섭취하면 체온을 낮추고 체내 열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심혈관 건강

수박에는 L-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7. 체중 관리

수박은 낮은 칼로리 함량과 높은 수분 함량으로 인해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간식으로 수박을 선택하면 포만감을 느끼면서도 칼로리 섭취를 낮출 수 있습니다.

 

 

8. 소염 효과

수박은 염증을 줄이는 소염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박의 붉은 색을 담당하는 리코페인은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 작용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신장 건강: 

 

수박은 천연의 이뇨제로 작용하여 신장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신장의 독소 제거 및 체내 청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시력 개선

 

수박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망막 건강을 보호하고, 노안 관련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1. 항암 작용

 

수박에는 항암 효과를 가진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 수박이 특정 종류의 암, 예를 들어 폐암, 간암, 유방암 등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수박은 맛과 상쾌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개별적인 건강 상태나 알레르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섭취량과 주의사항을 유념해야 합니다. 건강 상태에 관련된 특정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 먹을때 주의 사항

 

수박을 먹을 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다음은 수박을 섭취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1. 신선한 수박 선택:

 

신선한 수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박의 표면은 균일하게 색이 고른 것이 좋으며, 손으로 두드려 보면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둥글게 울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박 표면에 무균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세척: 

 

수박을 섭취하기 전에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외부에 먼지나 더러움이 있을 수 있으며, 세척 없이 먹을 경우 세균이나 미생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보존 온도: 

 

수박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섭취하기 직전까지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박은 냉장고 온도보다는 조금 더 따뜻한 온도에서 섭취하는 것이 맛있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알러지 확인: 

 

수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수박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5. 과다 섭취 주의: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지만,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식을 피하기 위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씨 제거: 

 

수박을 먹을 때는 가능한 한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씨는 소화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면서 수박을 섭취하면, 신선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수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